"거대한 벽 뚫어준 기회의 문…좋은 작품으로 보답할게요"

입력 2022-01-25 18:09   수정 2022-01-26 01:00


“지난 15년 동안 다른 습작생은 다 통과시켜도 최설 너 하나만은 통과시키지 못하겠다던 거대한 벽에 한경신춘문예가 문을 만들어주었습니다. 한경이 세상 밖으로 보낸 작가들은 더 좋아진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게끔 잘 쓰겠습니다.”(최설·45·장편소설 부문 당선자)

‘2022 한경 신춘문예’ 시상식이 25일 서울 청파로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에서 열렸다. 장편소설 ‘방학’으로 당선된 최설 작가와 시 ‘이것은 이해가 아니다’의 박규현 시인(26), 스토리 부문에서 각각 ‘미쓰 불가마’와 ‘고정관념 타파클럽’ ‘닮는 여자’로 1~3등을 차지한 정소정(40) 진용석(41) 황태양(31) 작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에는 심사를 맡은 김인숙 소설가(심사위원장)와 손택수·김이듬 시인, 오기환 영화감독, 김정호 한국경제신문 사장과 고두현 시인(한경 논설위원), 한경신춘문예 출신 문인과 당선자 가족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최 작가는 “15년 동안 이 길을 걸어오면서 저를 아껴준 사람들에게 ‘밥 많이 먹어라’ ‘운동해라’ 등 여러 잔소리를 들었지만, 그래도 듣지 않은 잔소리가 있다면 ‘열심히 쓰라’는 말이었다”며 “그렇게 쓰다간 죽는다는 말을 들었던 15년이 헛되지 않게 좋은 작품으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규현 시인은 “당선작이 멀리 떠나보낸 친구를 생각하며 쓴 시라 이번 한경신춘문예 당선은 여러모로 제게 뜻깊다”며 “친구를 그리워하며 힘들게 시를 썼던 시간이 이렇게 기쁜 시간으로 돌아온 것을 항상 마음에 간직하며 힘차게 시를 써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토리 부문의 정소정 작가도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10년 전 극작가로 먼저 등단한 그는 “전업작가가 되고 나서 처음엔 24시간 365일 글을 쓴다는 게 너무 행복했지만 곧 그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선배 작가들이 얼마나 대단한 분들인지 알게 됐다”며 “그런 가운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기쁘고, 다시 용기를 내 열심히 쓰겠다”고 다짐했다.

스토리 부문 2등으로 뽑힌 진용석 작가는 “작가는 결국 자신을 믿고 글을 써야 하는 데, 떠오른 아이디어를 큰 덩어리째 이야기로 끝까지 쓸 수 있을지 불신이 한동안 강했다”며 “다시 저 자신을 믿을 수 있게 ‘믿음의 다리’를 놓아준 한경과 심사위원들께 정말 감사하다”고 밝혔다.

스토리 부문 3등 황태양 작가는 “글을 쓰는 것이 늘 실망만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한경신춘문예 덕분에 좋은 일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글을 쓴다고 무턱대고 말했을 때 ‘네가 글을 쓸 줄 알았다’고 격려해주고, 지금은 하늘에서 저를 사랑해주시는 엄마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인숙 소설가는 “등단 작가가 된다는 것은 조금 아프게 말하면 이제 혼자 세상에 내동댕이쳐지는 것”이라며 “하지만 보통 사람들보다 조금 더 찬찬히 세상을 바라보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게 작가”라고 응원했다.

김정호 사장은 “최지운 소설가, 이소연 시인 등 한경 신춘문예로 등단한 선배 작가들이 활발한 작품 활동으로 벌써부터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힘들고 고통스러운 예비작가 과정을 거쳐 이제 명실상부한 문단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출발점에 선 수상자들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하고 응원하겠다”고 격려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